Max 와 openFrameworks에 대한 WeSA 강의가 시작됩니다. 태싯그룹 멤버들이 강의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수강인원 3~5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어 Max와 openFrameworks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밀도 있고 본격적인 학습기회를 제 공할 것입니다.

WeSA Academy Vol.2

Class 2. openFrameworks 기초반

내용

openFrameworks(이하 oF)는 C++ 언어를 기반으로 한 멀 티미디어 저작 도구입니다. Xcode 또는 code::blocks 라는 개발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초부터 매우 복잡한 환 경을 접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 언어는 매우 오랫동안 가장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중 하나로 사용 되 온 만큼 oF의 기능은 오픈소스의 장점을 바탕으로 빠르 고 폭 넓게 발전해 가고 있고, 이로 인해 oF는 예술가들에게 유연 하고 강력한 저작 환경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강의는 6주에 걸쳐 oF와 C++에 대해 배우고 이를 이용 하여 사운드와 그래픽을 인터액티브하게 다루는 작업을 해 보는 강의입니다. oF의 쉽고 편리한 기능 보다는 C++언어 와 oF의 핵심 개념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수강생들의 이 후 공부와 자신만의 창조적 작업에 좋은 발판이 될 것입니다.

 

목표

1. oF의 핵심 개념과 기초적인 기능들을 익힌다.

2. C++ 언어를 배운다. (오브젝트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초 까지) 3. oF를 이용하여 간단한 오디오비주얼 작업을 만든다. 대상 Processing, Max, C 언어 등에 약간의 경험이 있는 분.

 

필요한 사항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

 

구성

Day 1. oF와 C++ 언어의 기본 개념 oF의 설치, oF의 기본 개념, C++ 언어의 기초 문법, 개발환 경의 기초 사용법 등을 배운다

Day 2~3. oF에서의 그래픽, C++ 본격 코딩

oF에서 OpenGL 기반의 그래픽을 다루는 법을 배운다. C++ 언어를 본격적으로 배운다.

 

Day 4. oF에서의 사운드와 네트워킹 oF에서 사운드를 다루는 법을 배운다. OSC를 이용하여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컴퓨터와 컴퓨터 간 의 네트워킹을 배운다.

 

Day 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초 C++ 언어의 핵심인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초를 배운다.

 

Day 6. 오디오비주얼 작품 제작 배운 것들을 정리하고 응용하여 간단한 오디오비주얼 작품 을 제작해 본다.

 

강사 소개

장재호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교수

 

수강료

700,000원 (3시간씩 6번의 수업, 총 18시간 교육)

 

수업시간

2014년 4월26일(토)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3시간)* 단, 5월 24일과 31일 휴강. 즉 수업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4/26, 5/3, 5/10, 5/17, 6/7, 6/14

 

수강인원

3-5명

 

자주 묻는 질문 (FAQ)

1. 왜 openFrameworks를 배워야 하나요? 사실 oF를 배우는 것은 초반부터 매우 어렵습니다. 이는 컴 퓨터 소프트웨어의 가장 근본적 작동의 레벨까지 다뤄야 하 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것이 갖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최 적화된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근본적 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으며, 상당히 깊은 레벨의 엔지니어 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oF와 C++ 의 조합을 배우고 난 이후에는 예술 창작을 위한 다른 프로 그래밍 툴과 언어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깊어집니다.

 

2. 강의를 다 들은 후에 무얼 할 수 있나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창조하는 것 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8번의 강의만으로는 매우 부족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스스로 많은 노력을 기 울인다면 다음 비디오에 나오는 것 같은 작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vimeo.com/86391450

 

3. 수강 인원이 매우 적네요? WeSA 아카데미의 강의는 수강생이 최대 5명으로 제한됩 니다. 내용의 특성상 그 이해도의 개인차가 클 수 있기 때문 에, 수강생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보다 더 개별화된 지도가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로써 밀도 높은 강의를 하고 일대일 실습 지도의 시간을 늘린 것입니다.

내용

M4L(Max for Live), MSP, Jitter등을 다루기 위한 기초과 정 - 오디오를 다루는 MSP, 영상을 다루는 Jitter, 그리고 Ableton Live의 디바이스 제작이 가능한 M4L로 가기 위한 필수과정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면 컴퓨터에서 사 용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없듯이, Max를 모르고서는 MSP(오디오), Jitter(영상) 혹은 M4L를 이용해 무언가를 창 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Max를 이용한 사 운드 디자인이나 비쥬얼 디자인의 기초를 배웁니다.

 

목표

1. Max를 이용하여 간단한 M4L 디바이스 만들기.

2. Max를 이용한 이펙터와 신디사이저 만들기.

3. OSC를 이용하여 컴퓨터 혹은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간 의 통신.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Max 6를 설치해 오셔야 합니다. 강의에서 프로그램을 제 공하거나 설치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으니, 각자 준비 해 오셔야 첫 강의를 차질없이 들으실 수 있습니다.

3. 당장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들은 30일동안 정품과 동일하 게 작용하는 trial version을 http://cycling74.com/ downloads/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세요.

 

구성

Day 1. Make Some Noise!!! 간단한 Max패치들을 이용하여 사운드와 영상을 만들어 보 며 Max를 이용해 어떤 작업이 가능한지 알아본다.

Day 2. Basic Computation and Comparison 1

사운드와 비쥬얼을 Max에서 구현하기 위한 여러가지 기초 연산을 배운다.

Day 3. Basic Computation and Comparison 2

사운드와 비쥬얼을 Max에서 구현하기 위한 여러가지 고급 연산을 배운다.

Day 4. Data

사운드나 비쥬얼 디자인에서는 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를 동 시에 처리해야 한다. 이를 위한 데이터의 처리와 저장방법에 대해 배운다.

 

Day 5. MIDI

Max의 미디는 흔히 쓰는 시퀀서 프로그램들의 그것과는 사 용방법에 차이가 있다. Max, M4L에서의 미디처리 방법을 배운다.

Day 6. M4L Device

M4L Device를 이용해 이펙터나 신디사이저를 제작해 본다.

(수강생들의 관심도와 수학능력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Day 7. LCD + Matrix

LCD를 이용한 간단한 그림 그리기와 Matrix를 이용한 Step Sequencer를 제작한다.

 

Day 8. OSC(Open Sound Control)

컴퓨터들 사이에서, Max와 M4L Device사이에서, 서로 다 른 여러가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OSC를 이용한 통신에 대해 배운다.

 

강사 소개

가재발(aka 이진원)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 악원 출강.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2014년 4월 26일(토)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1:30~3:30시

(단, 5월 4주와 5주에는 5/22(목) 19시, 5/29(목) 19시에 수 업을 진행합니다. 이 2번의 수업시간은 수강생들과 협의를 통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수업시작 전에 아주 간단한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전화로도 가능합니다.

*수업진행 속도에 따라 수시로 Max를 이용한 사운드와 영 상만들기가 진행됩니다.

*수강생들의 학습속도와 관심방향에 따라 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는 Max만 이용해 제작된 예제입니다.

https://vimeo.com/4855008

Class 1. Max6 기초반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토정로 46 청우빌딩 3층  /  메일 : WeSA.seoul@gmail.com  /  연락처 : (02) 701-9473 (11:00AM-06:0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