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2. Creative Coding 102 - Max7

내용 - Max 7 중급
MSP를 이용한 디지털 음향이론과 디지털 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에 대해 배웁니다. 여러종류 의 신디사이저와 이펙터를 직접 설계해 보며 이를 응용하여 자신만의 스텝 시퀀서, 샘플러, 신디사이저등을 만들어 봅 니다.
*수업진행 속도와 수강생들의 수학정도에 따라 수시로 MSP와 Jitter를 이용한 Audiovisual작업도 진행됩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을 지참해야 하며 Max7을 설치해 오셔야 합니다. www.cycling74.com

 

구성

Week 1. Signal Computation, Sine Generator, Sound file
Max의 이벤트 메세지와 MSP의 시그널 메세지의 차이점 을 공부합니다. 시그널과 사운드 파일의 읽기, 쓰기, 및 연 산.

Week 2. Subtractive Synthesis, Additive Synthesis, Amplitude Modulation, Ring Modulation

Week 3. lookup 테이블을 이용한 Sound Design, Step Sequencer.

Week 4. Sample accurate sequencer, Envelope generator, Filtered delay

 

Week 5. Polyphonic Synthesis 1
FM Synthesis, Filter effects등을 이용한 폴리포니 신디 사이저

Week 6. Polyphonic Synthesis 2
Granular synthesis를 이용한 폴리포니 신디사이저.

강사 소개
가재발(aka 이진원)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 악원, 서울예술대학교, 서강대학교 출강.
* 강사포트폴리오
https://vimeo.com/158303104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0:00 - 13:00 (180분) 강의기간

2017년 3월 18일(토) - 4월 22일(토) 6주

* 수강생들의 학습 속도와 관심 방향에 따라 수업 내용은 바 뀔 수 있습니다.
* 아래링크는 Max만 이용해 제작된 예제입니다. https://vimeo.com/4855008

Class 3. Creative Coding 201 - Algorithmic Visualization

내용

Processing 3을 활용한 시각화 기초 및 심화를 배웁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작되는 자유도 높은 비주얼 디자인 과 정의 간단한 인터렉티브 코딩부터 시작하여 수학 알고리즘 을 활용한 시각화, 더 나아가 기하학과 자연 현상의 물리학 법칙들을 활용한 복잡한 파티클과 형태들을 구성하는 방법 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Processing 3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 www.processing.org/download)
미리 설치하고 오시는 것을 권장드리지만, 첫 시간에 설치 방법에 대한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있을 예정입니다.
3. 집중적인 지도를 위해 소수의 인원으로만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구성

Week 1. Orientation and Basics
Processing 3프로그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비주얼 코 딩을 활용한 기초 시각화와 그에 따른 이론을 배웁니다.
- 변수(Variable), 함수(Function), 반복문(Loop), 조건문 (Conditions)

 

Week 2. Class and Array

비주얼 코딩을 위한 기초 시각화와 그에 따른 이론을 배웁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Class), 배열(Array and ArrayList)

 

Week 3. Vector and 3D Visualization

비주얼 코딩을 위한 기초 시각화와 그에 따른 이론을 배웁니다.
- 벡터(Vector), 3D

 

Week 4. Physics and Particles
자연 현상의 물리학 법칙을 활용한 Particle 제작 방법들을
배웁니다.
- 물리학(Physics),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

 

Week 5. Algorithmic Visualization

간단한 수학 알고리즘을 활용한 심화 수준의 시각화를 배웁 니다.
- 프랙탈(Fractal), 인생게임(Game of Life), 들로네 삼각 분할(Delaunay Triangulation)

 

Week 6. Data Visualization / PGraphics

마지막 수업에서는 수강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인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혹 은 비주얼 시퀀스 및 레이어 제작을 위한 PGraphics 중 하 나의 주제를 선택을 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강사 소개
김형중 - 미디어 아티스트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7:00 - 20:00 (180분)

 

강의기간
2017년 3월 18일(토) - 4월 22일(토) 6주

* 수강생들의학습속도와관심방향에따라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 프로세싱을 이용한 수업예제

https://vimeo.com/187141660

https://vimeo.com/160578748

https://vimeo.com/195603505

Class 4. Creative Coding 301 - Basic Sound Design in SC

내용

텍스트 기반 실시간 음악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환경 SuperCollider(SC) 를 도구로 사운드 기초 이론과 사운드 제작을 위한 기법들에 관하여 습득하고 그것을 통하여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구하여 자신만의 작업물을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는 수업입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

2. 개인 이어폰/해드폰

구성
Week 1. 사운드란? SC 기본 사용법
소리에 관하여 알아보고 슈퍼콜라이더의 기본 사용법에 대 하여 익힙니다.

 

Week 2. Unit Generator(UGen)
소리를 만드는 Unit Generator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주쓰
이는 유젠들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만듭니다.

Week 3. Additive/ Subtractive Synthesis
가산/감산 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SC를 이용하여 실습합니다.

 

Week 4. SynthDef(Synth definition)

신스뎁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신스를 만듭니다.

Week 5. OSC(Open Sound Control) for audiovisual

OSC를 이용해 비주얼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작업을 합니다.

 

Week 6. Sound Programming

알고리즘을 통한 사운드와 음악을 만듭니다.

 

강사 소개
윤제호 - 사운드/비주얼 아티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 미디어대학원

대학교 출강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3:30 - 16:30 (180분)

 

강의기간
2017년 3월 18일(토) - 4월 22일(토) 6주

 

* 수강생들의 학습속도와 관심방향에 따라 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의 작품들의 사운드는 대부분 SC 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https://vimeo.com/151510784

https://vimeo.com/151362553

https://jehoyun.com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토정로 46 청우빌딩 3층  /  메일 : WeSA.seoul@gmail.com  /  연락처 : (02) 701-9473 (11:00AM-06:00PM)

내용

코딩에서 문법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어떻게 만드느냐입니다. 이 강의는 복잡한 프로그램일지라 도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몇 가지 테크닉에 관한 것입 니다. (강의는 Processing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대상
Processing으로 간단한 작업을 해 본 경험이 있는 분. (Processing 환경과 Java 언어에 기초적인 이해가 있으면 됩니다. Java의 객체지향(OOP) 개념에 대한 이해는 필요 치 않습니다.)

필요한 준비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Processing (https://processing.org)

내용
1. 상태 변수 - 변수 하나로 복잡한 작동을 간단히 제어한다

2. 구조의 모델화 - 먼저 구조의 큰 그림을 정하자.
3. 역할 분담 - 코딩은 마치 많은 사람이 등장하는 연극과 같다.

강사 소개
장재호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로지과 교수
* 강사포트폴리오
https://vimeo.com/158303104

 

수강료

200,000원

수업일시
2017년 3월 4일(토) 및 3월 5일(일)

15:00~18:00 (3시간씩, 총 6시간)

수강인원

3-5명

Class 1. 특강 101 - 프로그램의 구조화
(특강 시리즈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의 기술" 첫 번째)

2017년 첫 특강 시리즈는 특정한 주제를 갖는 짧은 강의들이 이어지는 것으로, 올해의 주제는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의 기술"입니다. 코딩이 몇몇 아티스트에게 필수적인 기술로 다가오면서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어를 배 울 때 단어와 문법을 배운다고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한 것이 아니 듯, 코딩의 언어도 그러합니다. 이 특강 시리즈 는 코딩을 통하여 작품을 만들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몇몇 기술들을 다룹니다. 이 기술들을 알고 나면, 복잡 해 보이던 코딩이 좀 더 조직적이고 쉬워질 것입니다.

2017 WeSA 아카데미가 계속됩니다. 미디어아트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께 본격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WeSA 아카데미 는 2017년을 맞아 다양해진 강사진과 커리큘럼을 선보입니다. Max, MSP, Jitter, Processing, openFrameworks, SuperCollider, Physical Computing 수업이 3~5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며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 기술’이라 는 주제로 특강도 준비돼 있습니다.

WeSA Academy Vo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