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와 openFrameworks에 대한 WeSA 강의가 계속됩니다. 태싯그룹 멤버들이 강의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수강인원 3~5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어 Max와 openFrameworks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밀도 있고 본격적인 학습기회를 제 공할 것입니다.

WeSA Academy Vol.4

Class 2. openFrameworks 기초반

내용

openFrameworks(이하 oF)는 C++ 언어를 기반으로 한 멀 티미디어 저작 도구입니다. Xcode 또는 code::blocks 라는 개발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초부터 매우 복잡한 환경을 접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 언어는 매우 오랫동안 가장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사용돼 온 만큼 oF의 기능은 오픈소스의 장점을 바탕으로 빠르고 폭넓 게 발전해 가고 있고, 이 때문에 oF는 예술가들에게 유연하 고 강력한 저작 환경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강의는 6주에 걸쳐 oF와 C++에 대해 배우고 이를 이용 하여 사운드와 그래픽을 인터액티브하게 다루는 작업을 해 보는 강의입니다. oF의 쉽고 편리한 기능보다는 C++언어와 oF의 핵심 개념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수강생들의 이후 공부와 자신만의 창조적 작업에 좋은 발판이 될 것입니다.

 

목표

1. oF의 핵심 개념과 기초적인 기능들을 익힌다.

2. C++ 언어를 배운다. (오브젝트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초 까지) 3. oF를 이용하여 간단한 오디오비주얼 작업을 만든다. 대상 Processing, Max, C 언어 등에 약간의 경험이 있는 분. 필요한 사항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

 

구성

Day 1. oF와 C++ 언어의 기본 개념

:oF의 설치, oF의 기본 개념, C++ 언어의 기초 문법, 개발환 경의 기초 사용법 등을 배운다.

 

Day 2~4. oF에서의 그래픽, C++ 본격 코딩, 프로그램의 구 조화

:oF에서 OpenGL 기반의 그래픽을 다루는 법을 배운다. :C++ 언어를 본격적으로 배운다. :프로그램의 구조를 구성하는 법을 배운다.

 

Day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초,oF에서의 사운드와 네트워킹

:C++ 언어의 핵심인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초를 배운다. :oF에서 사운드를 다루는 법을 배운다.

:OSC를 이용하여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컴퓨터와 컴퓨터 간 의 네트워킹을 배운다.

 

Day 6. 오디오비주얼 작품 제작

:배운 것들을 정리하고 응용하여 간단한 오디오비주얼 작품 을 제작해 본다.

 

강사 소개

장재호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로지 과 교수

 

수강료

700,000원 (3시간씩 6번의 수업, 총 18시간 교육)

 

수업시간

2014년 10월 4일(토)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1시

 

수강인원

3-5명

 

자주 묻는 질문 (FAQ)

1. 왜 openFrameworks를 배워야 하나요? 사실 oF를 배우는 것은 초반부터 매우 어렵습니다. 이는 컴 퓨터 소프트웨어의 가장 근본적 작동의 레벨까지 다뤄야 하 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것이 갖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최 적화된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근본적 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으며, 상당히 깊은 레벨의 엔지니어 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oF와 C++ 의 조합을 배우고 난 이후에는 예술 창작을 위한 다른 프로 그래밍 툴과 언어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깊어집니다.

 

2. 강의를 다 들은 후에 무얼 할 수 있나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창조하는 것 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8번의 강의만으로는 매우 부족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스스로 많은 노력을 기 울인다면 다음 비디오에 나오는 것 같은 작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vimeo.com/86391450

 

3. 수강 인원이 매우 적네요? WeSA 아카데미의 강의는 수강생이 최대 5명으로 제한됩 니다. 내용의 특성상 그 이해도의 개인차가 클 수 있기 때문 에, 수강생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보다 더 개별화된 지도가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로써 밀도 높은 강의를 하고 일대일 실습 지도의 시간을 늘린 것입니다

내용

여러가지 소리합성법(Digital Signal Processing)에 대해 배 우고 이를 이용한 Synthesizer와 Effects를 만들어 봅니다. 수강생들의 관심도에 따라 Jitter 혹은 Max for Live에 대해 서도 공부합니다.

 

대상

WeSA Academy에서 Max 6 기초반과 중급반을 수강한 분 혹은 Max를 손쉽게 다루고 MSP의 기본적인 시그널 처리방 법을 완전히 숙달하신 분들에 한합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Max 6를 설치해 오셔야 합니다. 강의에서 프로그램을 제 공하거나 설치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으니, 각자 준비 해 오셔야 첫 강의를 차질없이 들으실 수 있습니다.

3. 당장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들은 30일동안 정품과 동일하 게 작용하는 trial version을 http://cycling74.com/ downloads/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세요.

 

구성

Day 1. Polyphony FM Synthesizer

FM(Frequency Modulation)소리합성법을 배우고 이를 응 용한 FM Synthesizer를 만든다. [poly~], [adsr~], [thispoly_]…

Day 2. Polyphony Filter Effects in [gen~]

[poly~]를 이용하여 하나의 audio input을 다양하게 처리 하는 합성법을 배운다. 이전 시간의 FM Synthesizer를 [gen~]을 이용하여 구현해 본다. [poly~], [biquad~], [gen~]…

Day 3. Granular Synthesizer Granular

소리합성법을 배우고 이를 응용한 Synthesizer를 만든다. [play~], [sah~], [svf~], [buffer~], [poly~]…

 

Day 4. FFT

FFT 소리합성법을 배우고 이를 응용한 Spectral Delay, Spectral EQ, Phase Vocoder등을 만든다. [pfft~], [cartopol~], [poltocar~], [framedelta~]…

Day 5. [jit.matrix]

단지 영상을 재생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jit.matrix]가 아닌 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저장소로서 의 [jit.matrix]를 배운다. [poke~], [peek~], [jit.matrix]…

 

Day 6. jit.gl object 혹은 Max for Live

수강생들의 관심도에 따라 3D Graphic이 가능한 Jitter GL 혹은 Ableton Live의 플러그인에 해당하는 M4L Device 만 들기를 배운다. [jit.gl.texture], [jit.gl.render], [live.thisdevice]…

 

강사 소개

가재발(aka 이진원)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 악원 출강.

 

수강료

8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2014년 9월 27일(토)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1:30~4:30

 

*수업시작 전에 아주 간단한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전화 로도 가능합니다.

*수강생들의 학습속도와 관심방향에 따라 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는 Max만 이용해 제작된 예제입니다. https://vimeo.com/4855008

Class 1. Max6 고급반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토정로 46 청우빌딩 3층  /  메일 : WeSA.seoul@gmail.com  /  연락처 : (02) 701-9473 (11:00AM-06:00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