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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A Academy Vol.8

WeSA 강의는 2016년에도 계속됩니다. Max, MSP, Processing, openFrameworks, Supercollider 수업을 3~5명 정 도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합니다. 오디오와 영상 프로그램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께 밀도 있고 본격적인 학습 기회가 될 것입 니다.

Class 1. Creative Coding 101 - Max7

내용

Max를 이용한 사운드, 비주얼 디자인의 기초를 배웁니다. 오디오를 다루는 MSP, 영상을 다루는 Jitter, 그리고 Ableton Live의 디바이스 제작을 위한 M4L로 가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면 컴퓨터 애플리 케이션을 만들 수 없듯이 Max를 모르는 상태에서 MSP(오 디오), Jitter(영상)나 M4L를 이용한 창작은 불가능합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Max 6 혹은 7을 설치해 오셔야 합니다. 강의에서 프로 그램을 제공하거나 설치 방법을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각자 준비해 오셔야 첫 강의를 차질 없이 들으실 수 있습니다.

3. 프로그램이 없는 분들은 30일 동안 정품과 동일하게 사 용할 수 있는 시험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세요. http://cycling74.com/downloads/

 

구성

Week 1. Make Some Noise!!! Max를 통해 가능한 작업을 알아보고 간단한 Max 패치를 이용해 사운드와 영상을 만들어 봅니다.

 

Week 2. Basic Computation and Comparison 사운드와 비주얼 구현을 위한 Max 연산을 배웁니다.

 

Week 3. Data 사운드나 비주얼 디자인에서는 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를 동 시에 처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데이터의 처리와 저장방 법을 배웁니다.

 

Week 4. MIDI Max의 미디는 다른 시퀀서 프로그램들의 그것과는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Max, M4L의 미디 처리 방법을 배웁니다.

Week 5.

LCD + Matrix LCD를 이용한 간단한 그림 그리기와 Matrix를 이용한 Step Sequencer를 제작합니다.

 

Week 6. OSC(Open Sound Control) OSC를 이용해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들 간의 통신 방법 을 배웁니다. OSC를 이용하면 한 컴퓨터 내에서뿐 아니라 다른 컴퓨터와의 대화도 가능합니다.

 

강사 소개

가재발(aka 이진원)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 악원 출강.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오전 11:30 - 오후 2:3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6년 2월 13일(토)

* 수업 시작 전에 간단한 면담이 진행됩니다. 전화로도 가능 합니다.

* 수강생들의 학습 속도와 관심 방향에 따라 수업 내용은 바 뀔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는 Max만 이용해 제작된 예제입니다. https://vimeo.com/4855008

Class 2. Creative Coding 201 - openFrameworks

내용

openFrameworks(이하 oF)는 C++ 언어 기반의 멀티미 디어 저작 도구입니다. 오픈 소스의 장점을 바탕으로 빠르 고 폭넓게 발전 중인 툴로 예술가들에게 유연하고 강력한 저작 환경을 제공합니다. 강의는 6주에 걸쳐 진행됩니다. oF와 C++를 배우고 이를 이용해 사운드와 그래픽을 인터 액티브하게 다루는 작업을 해봅니다. oF의 쉽고 편리한 기 능보다는 C++ 언어와 oF의 핵심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수 강생들의 이후 공부와 자신만의 창조적 작업에 좋은 발판이 될 것입니다.

 

목표

Processing, Cinder, openframeworks, Supercollider 등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램들을 배웁니다. 이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일정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 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있다면 더 정교한 작업이 가능합니 다. 강의는 그래픽이나 사운드 작업 실습보다는 프로그래밍 언 어 자체(논리, 연산, 문법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따 라서 멋진 작업물이 남지는 않지만 코딩을 시작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마련될 것입니다.

 

대상

텍스트 기반의 사운드나 그래픽 작업을 시작하려는 분이나 텍스트 베이스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긴 했지만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초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Mac을 선호합니다만, Mac과 PC 둘 다 가능합 니다.)

구성

Week 1. oF의 설치, oF의 기본 개념, C++ 언어의 기초 문법, 개발환경의 기초 사용법 등을 배웁니다.

 

Week 2. oF에서 그래픽을 다루는 법을 배웁니다.

 

Week 3. C++ 언어를 본격적으로 배웁니다.

 

Week 4. 프로그램의 구조를 구성하는 법을 배웁니다.

 

Week 5. C++ 언어의 핵심인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초와 더불어 OSC를 이용한 프로그램 과 프로그램,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네트워킹을 배웁니다.

 

Week 6. 강의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오디오 비 주얼 작품을 제작해 봅니다.

 

강사 소개

가재발(aka 이진원)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 악원 출강.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오후 4:00 ~ 7:0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6년 2월 13일(토)

Class 3. 프로그램의 구조화 (특강 시리즈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의 기술" 첫 번째)

2016년 새롭게 특강 시리즈가 시작됩니다. 특정한 주제를 갖는 짧은 강의들이 이어지는 것으로, 올해의 큰 주제는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의 기술"입니다. 상반기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프로그램의 구조화 (2월 12일과 15일)

2. Class 개념 잡기 (3월 경)

3. 2차원 물리 엔진 기초 (5월 경)

내용

프로그래밍에 있어 언어와 컴퓨터 시스템 자체에 대한 이해 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실제 코딩을 할 때 종종 더 중요한 것은 "구조"를 어떻게 만드느냐입니다. 이 강의는 복잡한 프로그램일지라도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몇 가지 테 크닉에 관한 것입니다. (강의는 Processing을 기반으로 진 행됩니다.)

 

대상

Processing으로 간단한 작업을 해 본 경험이 있는 분. (Processing 환경과 Java 언어에 기초적인 이해가 있으면 됩니다. Java의 객체지향(OOP) 개념에 대한 이해는 필요 치 않습니다.)

 

필요한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Processing (https://processing.org)

 

내용

1. 상태 변수 - 변수 하나로 복잡한 작동을 간단히 제어

2. 구조의 모델화 - 먼저 구조의 큰 그림을 정하자

3. 역할 분담 - 프로그램은 배우가 여러 명 등장하는 무대

강사 소개

장재호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로지 과 교수

 

수강료

200,000원

 

수업일시

2월 12일(금) 및 2월 15일(월)

각 오후 7:00~10:00 (3시간씩, 총 6시간)

 

수강인원

10명 이내

Class 4. Basic Sound Design in SuperCollider

내용

텍스트 기반 실시간 음악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환경인 SuperCollider(SC) 를 도구로 사운드 기초 이론과 사운드 제작을 위한 기법들에 관하여 습득하고 그것을 통하여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구하여 자신만의 작업물을 만드는 것에 목 표를 두는 수업입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

2. 개인 이어폰/해드폰

 

구성

Day 1. 사운드란? SC 기본 사용법 소리에 관하여 알아보고 슈퍼콜라이더의 기본 사용법에 대 하여 익힙니다.

 

Day 2. Unit Generator(UGen) 소리를 만드는 Unit Generator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주쓰 이는 유젠들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만듭니다.

 

Day 3. Additive/ Subtractive Synthesis 가산/감산 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SC를 이용하여 실습합 니다.

 

Day 4. SynthDef(Synth definition) 신스뎁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신스를 만듭니다.

Day 5. OSC(Open Sound Control) OSC를 이용해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작업을 합니다.

 

Day 6. Sound Programming 알고리즘을 통한 사운드와 음악을 만듭니다.

 

강사 소개

윤제호 - 사운드/비주얼 아티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 원, 대구가톨릭대학교

 

수강료 

400,000원

 

수강인원

3-6명

 

수업시간

매주 일요일 오후 6시 - 9시 (180분)

(서로 협의하에 강의시각 혹은 요일 조절 가능)

 

개강일

2016년 2월 14일(일)

*수강생들의 학습속도와 관심방향에 따라 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SC만 이용해 사운드를 만들고 OSC를 이용하 여 영상을 제어한 예제입니다. https://vimeo.com/151362553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토정로 46 청우빌딩 3층  /  메일 : WeSA.seoul@gmail.com  /  연락처 : (02) 701-9473 (11:00AM-06:0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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