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WeSA 아카데미가 시작됩니다. 미디어아트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께 본격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WeSA 아카데미 는 2017년을 맞아 다양해진 강사진과 커리큘럼을 선보입니다. Max, MSP, Jitter, Processing, openFrameworks, SuperCollider, Physical Computing 수업이 3~5명 정도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며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 기술’이라 는 주제로 특강도 준비돼 있습니다.

WeSA Academy Vol.9

Class 2. Creative Coding 201 - Algorithmic Visualization

내용

Processing 3을 활용한 시각화 기초 및 심화를 배웁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작되는 자유도 높은 비주얼 디자인 과 정의 간단한 인터렉티브 코딩부터 시작하여 수학 알고리즘 을 활용한 시각화, 더 나아가 기하학과 자연 현상의 물리학 법칙들을 활용한 복잡한 파티클과 형태들을 구성하는 방법 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Processing 3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 www.processing.org/download)
미리 설치하고 오시는 것을 권장드리지만, 첫 시간에 설치 방법에 대한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있을 예정입니다.
3. 보다 집중적인 지도를 위해 소수의 인원으로만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구성

Week 1. Orientation and Basics
Processing 3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비주얼 코딩을 활용한 기초 시각화와 그에 따른 이론을 배웁니다.
- 변수(Variable), 함수(Function), 반복문(Loop), 조건문 (Conditions)

 

Week 2. Class and Array

비주얼 코딩을 위한 기초 시각화와 그에 따른 이론을 배웁 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Class), 배열(Array and ArrayList)

 

Week 3. Vector and 3D Visualization

비주얼 코딩을 위한 기초 시각화와 그에 따른 이론을 배웁 니다.
- 벡터(Vector), 3D

 

Week 4. Physics and Particles
자연 현상의 물리학 법칙을 활용한 Particle 제작 방법들을
배웁니다.
- 물리학(Physics),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

 

Week 5. Algorithmic Visualization

간단한 수학 알고리즘을 활용한 심화 수준의 시각화를 배웁 니다.
- 프랙탈(Fractal), 인생게임(Game of Life), 들로네 삼각 분할(Delaunay Triangulation)

 

Week 6. Data Visualization / PGraphics

마지막 수업에서는 수강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인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혹 은 비주얼 시퀀스 및 레이어 제작을 위한 PGraphics 중 하 나의 주제를 선택을 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강사 소개
김형중 - 미디어 아티스트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7:00 - 20:0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7년 1월 14일(토)

 

* 수강생들의학습속도와관심방향에따라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 프로세싱을 이용한 수업예제

https://vimeo.com/187141660

https://vimeo.com/160578748

https://vimeo.com/195603505

내용

Max7을 이용해 영상, 사운드, 알고리듬 등을 제작해 보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은 총 3번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첫번 째 101 수업에서는 Max7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이 수업 이후에는 Max7을 더 깊이있게 다루는 102, 103 수업이 이어질 예정이며 수업내용은 101 수강생들의 관심 방향에 따라 정해질 예정입니다. 향후 예상 주제들로는 Max7외에도 Max for Live, Javascript in Max, Arduino 통신등이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을 지참해야 하며 Max7을 설치해 오셔야 합니다.

www.cycling74.com

 

구성
Week 1. Max의 문법들 1.
+, - , *, /, %, &&, ||, abs, sine, random......

Week 2. Max의 문법들 2.

조건, 비교,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

Week 3. Sound Design
사운드 샘플을 이용한 Sound design.

Week 4. Basic Jitter
Matrix를 이용한 영상제작과 Step sequencer

Week 5. Audiovisual
오실레이터, 미디, 영상를 이용한 Audiovisual

 

Week 6. Anything!!!

수강생들이 원하는 주제를 같이 만들어 보고 시연해 보는 시간.

강사 소개
가재발(aka 이진원)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 악원, 서울예술대학교, 서강대학교 출강.
* 강사포트폴리오
https://vimeo.com/158303104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0:00 - 13:0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7년 1월 14일(토)

* 수강생들의 학습 속도와 관심 방향에 따라 수업 내용은 바 뀔 수 있습니다.
* 아래링크는 Max만 이용해 제작된 예제입니다.

https://vimeo.com/4855008

Class 1. Creative Coding 101 - Max7

Class 3. Creative Coding 301 - Basic Sound Design in SC

내용

텍스트 기반 실시간 음악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환경인 SuperCollider(SC) 를 도구로 사운드 기초 이론과 사운드 제작을 위한 기법들에 관하여 습득하고 그것을 통하여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구하여 자신만의 작업물을 만드는 것에 목 표를 두는 수업입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 2. 개인 이어폰/해드폰

구성
Week 1. 사운드란? SC 기본 사용법
소리에 관하여 알아보고 슈퍼콜라이더의 기본 사용법에 대 하여 익힙니다.

Week 2. Unit Generator(UGen)
소리를 만드는 Unit Generator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주쓰
이는 유젠들을 이용하여 사운드를 만듭니다.

Week 3. Additive/ Subtractive Synthesis
가산/감산 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SC를 이용하여 실습합 니다.

Week 4. SynthDef(Synth definition)

신스뎁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신스를 만듭니다.

Week 5. OSC(Open Sound Control) for audiovisual

OSC를 이용해 비주얼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작업을 합니다.

 

Week 6. Sound Programming 알고리즘을 통한 사운드와 음악을 만듭니다.

 

강사 소개
윤제호 - 사운드/비주얼 아티스트.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 미디어대학원대학교 출강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토요일 13:30 - 16:3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7년 1월 14일(토)

 

* 수강생들의 학습속도와 관심방향에 따라 수업내용은 바뀔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의 작품들의 사운드는 대부분 SC 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https://vimeo.com/151510784

https://vimeo.com/151362553

https://jehoyun.com

Class 4. Creative Coding 401 - inC

내용

C 언어의 관점으로 Max/MSP, SuperCollider, Processing, OpenFrameworks 등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에 널리 사용되는 고급 툴들의 기반 이 되는 테크놀로지들을 로우레벨에서 두루 살펴보는 강좌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툴들을 더 잘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확장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예술 창작을 위한 탄탄한 기본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이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 복하는 과정이 될 것 입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 / Window / Linux
2. Mac 경우 AppStore 를 통해 Xcode 설치
Window 경우 cygwin 설치(https://www.cygwin.com) 3. Atom 텍스트 에디터(https://atom.io)

 

구성

Week 1.
Atom 편집기, 컴파일러(clang / gcc) 설명 및 C 언어 기 초 문법을 공부합니다.
이 후 컴파일 과정(build phase) - 전처리기->컴파일러-> 어셈블러->링커->로더 - 을 알아봅니다.

Week 2.
C 언어의 문법을 좀 더 깊숙하게 공부해봅니다.

Week 3.
터미널 사용법 및 git, Makefile 등 유용한 명령행 도구들 을 살펴봅니다.

Week 4.

텍스트파일, 사운드 파일, 이미지파일, 네트워크(TCP/ UDP), Serial Port, MIDI 등 컴퓨터가 처리하는 다양한 입출력 연산을 살펴봅니다.

Week 5.
PortAudio 를 통해 실시간 오디오를 구현해봅니다. 이를 통해 CoreAudio, ASIO 등 각 운영체제의 오디오 시스템을 이해하고, DSP 를 구현하는 방법론을 공부합니 다. 이후 SuperCollider, Max/MSP 등의 프로그램의 UGen 및 External 을 직접 구현해 봅니다.

 

Week 6.
OpenGL 을 통한 3D 그래픽스 전반을 살펴보고, GLSL(쉐이더) 를 살펴봅니다. 이 후 공부한 쉐이더를 Jitter, OpenFrameworks, Processing 등에 적용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강사 소개
박성민 - 사운드 / 비주얼 아티스트. WeSA 2015,2016 출 전.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 전자음악
* 강사포트폴리오
https://www.youtube.com/playlist? list=PLZdQQPOmXDDX4w13Lcgf2QqlRCt9S5nWM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일요일 10:00 - 13:0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7년 1월 15일(일)

Class 5. Physical Computing 101 - Arduino

내용

아두이노를 쉽게 프로그래밍하여 간단한 미디컨트롤러 제 작을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Arduino leonardo를 활용하여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시리 얼 통신이 아닌

HID(human interface device),midi프로그래밍을 통해 vjing프로그램이나 Ableton live같은 프로그램과 간편하 게 연동시킬 수 있는 디바이스를 직접 구상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것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

1.노트북 컴퓨터. (Mac과 Window 둘 다 가능하나 Mac을 선호합니다.)

2.arduino 및 센서류는 공동구매로 준비하여 진행 될 예정입니다.

 

구성

week.1
arduino의 기본적인 문법과 ohm의 법칙 이해하기01
- 납땜없이 회로를 구성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브레드보드 사용법과 digital pin을 사용한 버튼입력, led점등등을 실 습을 통해 arduino의 기본 문법을 배웁니다.

week.2
arduino의 기본적인 문법과 ohm의 법칙 이해하기02

- 아날로그 센서와 PWM을 이용한 외부장치 제어를 실습 합니다.

week.3
시리얼. 통신 이해하기
- serial통신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arduino의 연동하는 방 식을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week.4

arduino로 키보드 만들기

 

-HID(human interface device)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간단한 형태의 keyboard 회로를 구상하고 resolume, Ableton live등의 프로그램을 keymap으로 제어해봅니다.

 

Week.5
arduino로 미디컨트롤러 만들기

-midi library를 활용하여 버튼/가변저항/센서등을 사용하 여 미디신호 전송을 실습하고 note/cc(control change) 등을 통해 일반적인 시리얼 통신과 midi통신의 차이의 이해 와 제작할 미디컨트롤러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 을 가질 예정입니다.

 

Week.6
arduino로 미디컨트롤러 만들기

-정리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각자의 프로토타입 컨트롤러 모듈을 제작해봅니다.

 

강사 소개
정창균 - 미디어 아티스트

 

수강료

600,000원

수강인원

3-5명

 

수업시간
매주 일요일 13:30 - 16:30 (180분)
(강의 시각과 요일은 협의 하에 조절 가능합니다.)

 

개강일
2017년 1월 15일(일)

* 수강생들의 학습 속도와 관심 방향에 따라 수업 내용은 바 뀔 수 있습니다.

Class 6. 특강 101 - 프로그램의 구조화
(특강 시리즈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의 기술" 첫 번째)

2017년 첫 특강 시리즈는 특정한 주제를 갖는 짧은 강의들이 이어지는 것으로, 올해의 주제는 "아티스트를 위한 코딩의 기술"입니다. 코딩이 몇몇 아티스트에게 필수적인 기술로 다가오면서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어를 배 울 때 단어와 문법을 배운다고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한 것이 아니 듯, 코딩의 언어도 그러합니다. 이 특강 시리즈 는 코딩을 통하여 작품을 만들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몇몇 기술들을 다룹니다. 이 기술들을 알고 나면, 복잡 해 보이던 코딩이 좀 더 조직적이고 쉬워질 것입니다.

내용

코딩에서 문법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어떻게 만드느냐입니다. 이 강의는 복잡한 프로그램일지라 도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몇 가지 테크닉에 관한 것입 니다. (강의는 Processing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대상
Processing으로 간단한 작업을 해 본 경험이 있는 분. (Processing 환경과 Java 언어에 기초적인 이해가 있으면 됩니다. Java의 객체지향(OOP) 개념에 대한 이해는 필요 치 않습니다.)

 

필요한 준비사항
1. 노트북 컴퓨터. Mac과 PC 모두 가능합니다.

2. Processing (https://processing.org)

 

내용
1. 상태 변수 - 변수 하나로 복잡한 작동을 간단히 제어한다

2. 구조의 모델화 - 먼저 구조의 큰 그림을 정하자.
3. 역할 분담 - 코딩은 마치 많은 사람이 등장하는 연극과 같다.

강사 소개
장재호 - 태싯그룹 멤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로지 과 교수
* 강사포트폴리오
https://vimeo.com/158303104

 

수강료

200,000원

수업일시
2017년 3월 4일(토) 및 3월 5일(일) 15:00~18:00 (3시간씩, 총 6시간)

 

수강인원

3-5명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토정로 46 청우빌딩 3층  /  메일 : WeSA.seoul@gmail.com  /  연락처 : (02) 701-9473 (11:00AM-06:00PM)